Healthy Communication For A Healthier World

건강한 세상을 위한 건강한 소통
HOME > 학술연구

학술연구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 엔자임 학술상

2016년 제 5회 수상자

위험 회피 소구를 이용한 비건강 음식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연구
최호준(휴스턴대학교 교수)

에이즈 낙인 격차, 에이즈 지식, 에이즈 관련 쟁점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금세연(NHN엔터테인먼트, 한양대 석사과정 졸업), 이병관(한양대학교 교수), 오현정(한양대학교 박사)
………………………………………………………………………………………………………………………………

2015년 제 4회 수상자

대학생들의 개인적 성향과 광고에 대한 태도 – 다이어트 광고에 대한 태도와 신체 존중감, 사회적 비교 정도 간의 관계에 대한 탐구
유현재(서강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비공식적 오피니언 리더들을 이용한 한국 내 외국노동자를 위한 공공보건정책 확산방법
김도균(루지아나대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제임스 디어링(미시건주립대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

2014년 제 3회 수상자

결혼이주여성의 건강과 헬스커뮤니케이션: 이주와 커뮤니케이션의 영향을 중심으로
정의철(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

한국의 신문과 TV 뉴스 프로그램은 헌혈을 어떻게 보도하는가: 촉진요소와 장애요소의 양적 질적 분석
진범섭(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교수), 조문희(미국 테네시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

2013년 제 2회 수상자

위험정보에 관한 미디어 보도의 정확성 연구
백혜진(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부 부교수), 윤문영(한양대학교 석사과정), 좌보경(한양대학교 석사과정)

세대와 흡연특성이 금연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 연구
정재선(한신대학교 교수)
………………………………………………………………………………………………………………………………

2012년 제 1회 수상자

신약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현석(현대중앙의원 원장), 김현주(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교수)

새로운 식품 기술에 있어 공중의 공포에 대한 이해
김정남(퍼듀대학교 교수), 김수진(퍼듀대학교 박사과정), 김수연(위스콘신대학교 박사과정),
아루니마 크리쉬나(퍼듀대학교 박사과정), 전상일(한국환경건강연구소 소장)

헬스커뮤니케이션 학술연구

2014년

ㆍ질병관리본부 공중보건위기대응 메시지 및 메뉴얼 개발 연구
ㆍ예방접종 국민인식 및 만족도 조사
ㆍ강원대학교병원 심뇌혈관질환센터 홍보전략 조사 및 개발
ㆍ여성암 의료수요 파악 및 기획연구
ㆍ응급실 폭력 예방을 위한 리서치 및 서비스 디자인

2013년

ㆍ질병관리본부 공중보건위기대응 메시지 및 메뉴얼 개발 연구
ㆍ예방접종 국민인식 및 만족도 조사

2010년

ㆍ신종플루 위기단계별 이슈분석 –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발표

2008년

ㆍ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엔자임 공동 학술대회
ㆍ엔자임/미시간대학교 공동 연구 – 유방암 환자의 위로 메시지 분석

엔자임 헬스 커뮤니케이션 모델 개발

환자의 지속적인 실천을 돕는 ING™ 전략 도입
환자가 조기진단의 중요성과 발견법을 충분히 인지하고, 검진과 예방활동을 계속해 실천할 수 있도록
ING™(Identifying – eNgaging – Growing awareness) 모델을 도입해 전략적으로 캠페인 프로그램 전개
* ing 모델은 당뇨병 예방 ‘파란양말캠페인’ 등 헬스 캠페인에 적용

엔자임 그린 커뮤니케이션 모델 개발

ECO Communication Consulting Model™
커뮤니케이션의 사전 기획단계부터 실행, 종료에 이르기까지 캠페인 전과정에서 제조업처럼 글로벌 친환경기준을 적용한
엔자임의 친환경 캠페인 분석/실행/평가 모델
* ECOM은 2011-2012년녹색성장위원회, 환경부,한국국제협력단(KOICA), 수도권 대기환경청 캠페인 등에 적용


top